Q.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무엇인가요?

마이데이터란 여러 금융사 있는 내 금융(자산) 정보를 한 곳에서 조회하기 위하여 금융당국이 새롭게 정한 법적 가이드라인입니다. 

정보주체인 개인이 카드, 은행, 금융, 통신 등 흩어져 있던 개인의 금융/공공 데이터를 한 곳에서 직접 조회 및 관리함으로써 편리한 자산 관리를 할 수 있으며,

마이데이터 사업자는 개인(고객)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 

마이데이터로 전환된 이후에는 기존의 자산 연결 방식은 유효하지 않아 재연결이 필요합니다.

 

- [설정] > [카드 추가] > [인증 방식 선택] > [연결 카드사 선택] > [통합인증]

- 카드연결 가이드 바로가기

Q. 카드 연결은 어떻게 하나요?

회원가입 후 홈 하단 '카드추가' 메뉴를 통해 휴대폰 본인인증, 통합인증 진행하여 카드를 연결할 수 있으며,

카드연결을 위해서는 금융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.

 

- [설정] > [카드 연결] > [인증 방식 선택] > [연결 카드사 선택] > [통합/개별인증]

- 카드연결 가이드 바로가기

Q. 금융인증서가 무엇인가요?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?

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본인인증 서비스로 인증서는 클라우드에 저장되며, 발급절차 및 사용방법이 단순화 되었습니다. 

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① 금융사(은행) 인증/보안센터 접속(모바일/PC)

② '금융인증서' 발급

③ 계좌 비밀번호 > 모바일 OTP인증 > 비밀번호 설정(6자리)

④ 발급완료

 

* 기존 발급한 금융인증서가 있는 경우, 이름/생년월일/휴대폰번호 입력 > SMS 확인코드 입력 > 인증서 비밀번호 6자리 입력 

 

 

Q. 공동인증서는 어떻게 불러오나요?

공동인증서를 통한 인증을 위해서는 금융사(은행)를 통해 인증서 발급이 필요하며, 인증서가 저장된 윈도우 PC가 필요합니다.

더쎈카드 인증센터를 통해 앱에 인증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 

① 윈도우 PC에서 인증센터 접속 * https://www.thessencard.co.kr/cert/cert.html

② [복사하기]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실행

③ 인증서 선택 후 비밀번호 입력

④ 앱에 표시된 인증번호(12자리) 입력

⑤ 앱 내 [공동인증서 가져오기]

 

- [설정] > [인증 및 보안] > [공동인증서 관리] > [공동인증서 가져오기]
- 카드연결 가이드 [바로가기]

Q. 카드 목록에 보유카드가 보이지 않아요

카드 추가 완료 후 카드가 목록에 보이지 않을 때 예상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.

① 카드 옵션 선택이 필요한 카드인 경우(카드 발급시 혜택을 선택하는 카드)

② 카드매칭이 필요한 경우(카드사 카드명과 더쎈카드에 등록된 카드명 상이)

③ 보유카드가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

 

- [내 카드] > [추가 확인이 필요한 카드] > [미매칭 카드/옵션 미등록 카드] > 카드명 검색/옵션 선택

- [미매칭 카드] > [카드변경/등록] > [카드 추가 요청] > '카드 정보 추가 요청' 진행 

 

 

 

Q. 카드를 목록에서 숨기거나 숨긴 카드를 복원하고 싶어요

다음 설정을 통해 이용하지 않는 카드를 숨기거나, 복원할 수 있습니다.

 

카드 숨기기 방법

- [내 카드] > [카드목록관리] > 카드선택 > [숨기기]

 

숨김카드 복원 방법

- [내 카드] > [카드목록관리] > 오른쪽 상단 [복원] > [복원하기]

* 카드 연결 해제나 데이터 삭제가 필요한 경우에는 [설정] > [카드연결관리] > [관리] 메뉴를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.  

 

 

Q. 사용내역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요. 카드 연결을 다시 진행하고 싶어요

더쎈카드 앱 내 카드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① 앱 내 데이터 삭제

- [설정] > [카드연결관리] > [관리] >[연결끊기 or 데이터 삭제]

② 탈퇴 후 재가입
- [설정] > [회원탈퇴] > [카드정보/전송요구 철회] > [비밀번호 입력] > [완료] *고객번호가 변경됩니다

③ 기기 내 데이터 삭제
- 기기 [설정] > "더쎈카드" 검색 > [저장공간] > [데이터 삭제] *고객번호 미변경, 안드로이드 기기에 한함, IOS 삭제 후 재설치 필요


데이터 삭제 이후 [설정] > [카드 연결] 메뉴를 통해 인증 진행하여 카드를 다시 연결할 수 있습니다.

 


 

Q. 연결한 금융사에서 더 이상 내 정보를 가져오고 싶지 않아요(데이터 삭제)

설정 메뉴의 [카드 연결 관리]에서 연결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. 

- [설정] > [카드 연결 관리] > [비밀번호 입력] > [관리] > [연결끊기]

 

Q. 개인정보 이용 내역을 확인하고 싶어요

[개인(신용)정보 이용/제공 내역 조회] 메뉴를 통해 통해 더쎈카드에서 조회∙제공한 개인정보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 

- [설정] > [약관 및 서비스 이용동의] > [개인(신용)정보 이용/제공 내역 조회] > [이용내역/제공내역]
※ 통지 요청 활성화 시 연 1회 개인정보 이용/제공 내역을 통지합니다.

 

 

Q. 카드 설정을 변경하고 싶어요(카드변경, 카드합치기, PAY결제 설정 등)

[카드설정] 기능을 통해 카드변경, 카드옵션변경, 결제일변경, 카드합치기, 기본 결제수단 설정, 혜택수동 설정 관리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 각 기능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.

① 카드변경: 카드 매칭이 잘못된 경우, 카드변경을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.
② 카드옵션변경: 카드발급시 혜택을 선택하는 카드(프로모션 포함)의 경우 카드옵션변경 메뉴가 활성화되며 해당 메뉴를 통해 옵션사항 수정이 가능합니다.
③ 결제일변경: 카드 결제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(카드 실적타입에 따라 혜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)
④ 카드 합치기: 카드를 갱신하였거나, 가족카드를 이용하는 경우 해당 기능을 통해 하나의 카드로 사용내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.
⑤ 카드 별칭 등록: 동일카드나 자주쓰는 카드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며, 카드명 오른쪽에 별칭이 표시됩니다.
⑥ 기본결제 수단설정: 설정 카드에 대한 기본 결제수단을 설정 할 수 있으며, 사용내역에 반영됩니다.(PAY결제, 앱카드 결제 기본 결제수단으로 설정)
⑦ 혜택수동 설정 관리: 수동으로 혜택 설정한 내역중 반복 설정한 내역을 관리하는 기능입니다.
⑧ 대중교통 이용등록: 대중교통 설정 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.
 
- [내 카드] > [카드선택] > [카드설정]


Q. 카드 실적과 혜택은 정확한가요?

더쎈카드에서는 각 금융기관을 통해 제공받는 정보를 재계산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

카드 실적과 혜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나, 제공 받는 정보가 한정되어 있어 일부 카드 및 사용내역의 경우에는 [혜택수동설정] 기능 또는 사용내역 직접 추가를 통해 관리가 필요합니다.

정확한 실적/혜택 정보는 카드사 홈페이지 참고 부탁드립니다.

 

다음 예시는 카드사에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거나 일부 카드사만 제공하는 정보로 수동 관리가 필요합니다.

1) 상품권 결제: 카드 승인 정보 수정(타임라인-사용내역)에서 상품권 구매 여부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2) 결제방법(앱카드, PAY결제): 카드 승인 정보 수정에서 '결제방법'을 변경하거나, 기본 결제 수단 설정(실적/혜택-카드설정)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3) 선결제: 카드 승인 정보 수정 '선결제' 기능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4) 공과금, 세금, 아파트 관리비: 결제 장소 및 방법에 따라 업소명이 상이하여 통일된 실적/혜택 적용이 어렵습니다.

5) 하이패스: 하이패스 사용자를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하이패스 혜택 일괄적용이 어렵습니다. 하이패스 혜택 카드의 경우 [혜택수동설정] 기능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5) PG결제: 사용처를 특정할 수 없어 기타 내역으로 분류됩니다.

6) 통신요금 즉시결제: 통신사 자동이체, 즉시결제 여부는 구분할 수 있으나, 특정카드에만 혜택을 구분하여 지원하는 기능은 미개발 상태로 다른 고객에게 영향을 줄 수 있어 혜택 일괄적용이 어렵습니다. (추가 개발 진행하여 즉시결제, 자동이체 혜택 구분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)

7) 주유소/LPG: 브랜드와 유종이 특정되어 있는 주유소는 설정을 통해 정확한 혜택을 부여할 수 있으나 LPG를 함께 운영하거나, 가맹점명이 법인명으로 전달되는 경우 업소 특정이 어렵습니다. 이용하시는 주유소가  브랜드와 유종이 특정되는 경우, 고객센터를 통해 전달주시면 추가 확인 후 설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8) 카드사 프로모션 혜택: 담당 부서에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혜택을 추가하고 있으나, 모든 카드사 프로모션 혜택에 대해서는 대응이 어렵습니다.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주시면 확인 후 추가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(프로모션 혜택 추가 기능 지원 예정)

 

이외에도 취소, 할부 내역 등이 누락될 수 있으며, 보다 정확한 혜택 및 실적 제공을 위해서는 고객님들의 많은 참여가 필요합니다. 수정이 필요한 사항이 있는 경우, 언제든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.

 

- 고객센터: [설정] > [1:1문의]

- 혜택수동설정: [사용내역] > [카드 승인 정보 수정]
- 사용내역 추가: [사용내역] > [+] 

- 카드설정: [내 카드] > [카드선택] >  [카드설정]
- 대중교통 이용등록: [내 카드] > [카드선택] > [대중교통 이용금액 변경]